팔공산 파계봉(889m, 대구)
가을과 겨울 사이.
성전암에 와보니 마침 동안거冬安居 전날이다.
동안거는 여름의 하안거에 대응하는 말이다.
한국 불교에서는 음력 10월 보름부터 정월 보름까지와 4월 보름부터 7월 보름까지 1년에 두 차례를 각각 동안거와 하안거라고 해서 산문 출입을 자제하고 수행에 정진하는 기간으로 삼고 있다. 이를 안거제도라 하는데, 이 제도는 석가가 살아 있을 때부터 시행되어 왔다.
본래 출가한 수행자들은 한곳에 머무르지 않고 돌아다니면서 생활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그러나 인도에서는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우기가 되면 땅속에서 작은 벌레들이 기어 나오기 때문에 길을 걸어 다니다 보면 벌레들을 밟아 죽일 염려가 있었고 또 교통이 불편한데다가 각종 질병이 나도는 경우도 있어서 돌아다니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석가는 제자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우기의 3개월 동안 돌아다니는 것을 중지하도록 했는데, 여기에서 안거가 유래하였다.
이 기간 동안에는 일정한 장소에 모여 공부와 수행에만 전념하였고 마지막 날에는 자자(自恣)라는 독특한 참회 의식을 치르는 것이 승가의 전통이 되었다.
한국에서는 기후 조건에 따라 여름의 3개월과 겨울의 3개월 동안을 안거 기간으로 삼게 되었는데, 안거를 시작하는 것을 결제(結制)라 하고 끝내는 것을 해제(解制)라 한다.
[두산백과에서]
'산이야기 > 대구의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내린 다음날의 팔공산 (0) | 2020.03.10 |
---|---|
팔공산_떡바위 (0) | 2020.03.06 |
팔공산(염불봉, 동봉) (0) | 2019.09.23 |
비슬산 종주산행(앞산,비슬산,앞산) (0) | 2019.09.10 |
팔공산 外傳 ; 訥庵 (0) | 2019.07.18 |